경고표지의 작성방법

    ① 경고표지의 그림문자, 신호어, 유해·위험 문구, 예방조치 문구는 "화학물질의 분류·표시 및 물질안전보건자료에 관한 기준"(고용노동부 고시) 별표 2와 같다.

    ② 물질안전보건자료대상물질의 내용량이 100그램(g) 이하 또는 100밀리리터(㎖) 이하인 경우에는 경고표지에 명칭, 그림문자, 신호어 및 공급자 정보만을 표시할 수 있다.

    ③ 물질안전보건자료대상물질을 해당 사업장에서 자체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담은 반제품용기에 경고표시를 할 경우에는 유해·위험의 정도에 따른 "위험" 또는 "경고"의 문구만을 표시할 수 있다. 다만, 이 경우 보관·저장장소의 작업자가 쉽게 볼 수 있는 위치에 경고표지를 부착하거나 물질안전보건자료를 게시하여야 한다.

 

 

 

경고표지 기재항목의 작성방법

      ① (명칭) 물질안전보건자료 상의 제품명 기재

      ② (그림문자) "화학물질의 분류·표시 및 물질안전보건자료에 관한 기준"(고용노동부 고시) 별표 2에 해당되는 것을 모두 표시한다.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이에 따른다.

            1. "해골과 Ⅹ자형 뼈"와 "감탄부호(!)" 그림문자에 모두 해당되는 경우에는 "해골과 Ⅹ자형 뼈"의 그림문자만을 표시

            2. 부식성 그림문자와 피부자극성 또는 눈 자극성 그림문자에 모두 해당되는 경우에는 부식성 그림문자만을 표시

            3. 호흡기 과민성 그림문자와 피부 과민성, 피부 자극성 또는 눈 자극성 그림문자에 모두 해당되는 경우에는 호흡기 과민성 그림문자만을 표시

            4. 5개 이상의 그림문자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4개의 그림문자만을 표시할 수 있다.

      ③ (신호어) "위험" 또는 "경고"를 표시한다. 다만, 물질안전보건자료대상물질이 "위험"과 "경고"에 모두 해당되는 경우에는 "위험"만을 표시한다.

      ④ (유해·위험 문구) "화학물질의 분류·표시 및 물질안전보건자료에 관한 기준"(고용노동부 고시) 별표 2에 따라 해당되는 것을 모두 표시한다. 다만, 중복되는 유해·위험문구를 생략하거나 유사한 유해·위험 문구를 조합하여 표시할 수 있다.

      ⑤ (예방조치 문구) "화학물질의 분류·표시 및 물질안전보건자료에 관한 기준"(고용노동부 고시) 별표 2에 해당되는 것을 모두 표시한다.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이에 따른다.

            1. 중복되는 예방조치 문구를 생략하거나 유사한 예방조치 문구를 조합하여 표시할 수 있다.

            2. 예방조치 문구가 7개 이상인 경우에는 예방·대응·저장·폐기 각 1개 이상(해당문구가 없는 경우는 제외한다)을 포함하여 6개만 표시해도 된다. 이 때 표시하지 않은 예방조치 문구는 물질안전보건자료를 참고하도록 기재하여야 한다.

 

 

 

각 제품별 경고표지

  각 제품별 MSDS, 경고표지, 작업공정별 관리요령, 관리대상유해물질 게시물은 카테고리를 구분해서 별도로 정리했습니다.

  (예시) 레지노이드 절단 숫돌: https://learnsafety.tistory.com/58?category=952441

 

 

 

[출처]  화학물질의 분류·표시 및 물질안전보건자료에 관한 기준(고용노동부 고시 제2020-130호) 제6조, 제6조의2

 

 

 

'MSDS, 경고표지, 작업공정별 관리요령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경고표지 색상 및 위치  (0) 2021.02.10
경고표지 양식 및 규격  (0) 2021.02.10
경고표지 부착  (0) 2021.02.10
경고표시? 경고표지?  (0) 2021.02.10
작업공정별 관리 요령  (0) 2021.02.10
>